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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관련/질병관리청 이슈 모음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대폭 개선 이제는 대기는 그만! 예약 10부제 정보

by 아이러니한아이러니 2021. 8. 5.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추진단 부단장)은 "코로나 19 예방 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의 접속 장애 및 오류로 불편을 드려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히면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이번 민, 관 협력을 통해서 그동안 문제가 있었던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여, 8월 접종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준비한다고 합니다.

 

그동안의 발생되었던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의 문제점

올해 4월부터 운영 중인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은 그동안 60-74세 732만 명(예약률80.6%),50~59세 617만 명(예약률 84.0%)등 예약을 실시하였으며, 최근에는 50대의 예약시스템에 접속자가 대량으로 몰리게 되면서 일부 시간대에는 접속 지연 현상과 기능상 오류가 발생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큰 불편함을 격게 되었습니다.

(예시로 7월 19일에 53~54세 사전예약 이 개통된 직후 약 1,000만건 의 접속이 되었는데 이 접속량은 KTX의 명절 최대 예약 건이 약 300만 건인데 이것의 2배 이상의 접속량이 발생 )

당시에 과도한 접속 대기시간이 표시되었고, 그로인해서 정상적인 접속이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약 전에 예약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거나 대상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시스템상의 기능 오류도 발생하였습니다. 이외에 우회 접속 등 정상적이지 못하며 공정하지 못한 예약 방법이 공유되면서, 정상적으로 예약시스템을 이용하지 못한 불편을 겪었던 예약 대상자 분들의 불만이 상당했습니다.

 

 

 

 

 

 

 

개선된 예방 접종 사전 예약시스템

 

정부는 관련 부처의 민간의 전문인력을 포함한 합동 특별 전담조질(TF)을 구성하여, 사전예약 시스템의 원활한 가동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질병관리청과 행정안전부는 사전예약시스템 점검 및 기능개선등 을 전담하고, 과학기술부는 클라우드 내 본인인증 이관 등을 주도하였습니다.

민관협력 시스탬개선TF 구성(총괄: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시스템관리팀)

 

상황관리 부문(총괄: 행정안전부)

  • 역할:과제 진행,검수, 의사소통 관리및 상황통제
  • 한국인터넷진흥원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 국민건강보험공단

 

글라우드 부문(총괄:과학기술부)

  • 역할:본인인증 다양화,이관등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네이버
  • 베스핀글로벌
  • 카카오 등 통신3사
  • 나이스정보통신
  • KCB

사전예약시스템 부문(총괄:한국사회보장정보원)

  • 역할:DB 최적화,성능관리 점검등
  • LG CNS
  • 한국오라클
  • KT
  • 시스템어소시에이츠
  • 데이터헤븐
  • 쌍용정보통신
  • 바토스
  • 와탭랩스, 에스티씨랩
  • 제이드크로스
  • 이글로벌시스

 

 

 

 

 

 

사전예약 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소인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면서 *간편 인증체계도 를 도입하여, 접속을 원활하게 하고

서버 확충 , 재배치 및 DB 효율화(튜닝) 등 을 통해, 예약 처리 성능을 시간당 30만 건을 수용할 수 있었던 것을 100만 건 이상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등을 통해 간편 발급되며, 잔여백신 예약에도 활용 중)

 

  민간 클라우드 질병관리청
개선 전 예약 안내 > 예약 대기  본인인증 및 대상자 확인>의로기관, 일정 선택> 예약 확정
개선 후 예약 안내 > 본인 인증 및 중복 접속 확인> 예약 대기 대상자 확인>의로기관, 일정 선택> 예약 확정

 

또한, 각종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민간 전문 검수팀을 투입하고, 국가정보원 및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모의 해킹 등을 통해 우회 접속 등의 문제 발생 우려가 최소화되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시스템 개선 외에도 접속 쏠리 및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 8월 9일부터 시작되는 18세 ~ 49세 연령층 대상 사전예약의 예약 방법도 개선하였습니다.

 

10부제 예약 시스템 도입

 

10부제 예약 - 생년월일에 따른 10부제를 도입하여, 예약 대상자를 1일 최대 190만 명 이하로 분산시켰습니다. 40대 이하 내, 외국인(18~49세, 약 1,621만 명)에 대해서는 주민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예약 일자를 정하되, 사전예약의 공정성을 위해 예약일자 및 의료기관별 예약 가능한 물량을 균등하게 배분합니다.

(참고로 1,777만 명 중에서 지자체 자율접종 예약 대상 156만 명은 제외됩니다.(8월 5일 기준)

날짜별로 8월 9일(월요일)부터 18일(수요일)까지 해당 날짜 끝자리와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매일 저녁 8시에 예약을 시작하여, 다음날 저녁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예약대상*
(주민번호생년월일 끝자리)
예약기간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8월 9일 20시

     ~8월 10일 18시

9
8월 14일 20시

     ~8월 15일 18시

4

8월 10일 20시

     ~8월 11일 18시

0
8월 15일 20시

     ~8월 16일 18시

5

8월 11일 20시

     ~8월 12일 18시

1
8월 16일 20시

     ~8월 17일 18시

6

8월 12일 20시

     ~8월 13일 18시

2
8월 17일 20시

     ~8월 18일 18시

7

8월 13일 20시

     ~8월 14일 18시

3
8월 18일 20시

     ~8월 19일 18시

8

 

예를 들어 81년 7월 12일 생인 경우 : 생년월일 끝자리가 2 이므로, 8월 12일 저녁 8시부터 8월 13일 저녁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후에 8월 19일(목요일) 저녁 8시 부터 9월 18일(토요일) 저녁 6시까지도 정해진 날짜에 맞춰 추가 예약 또는 예약 변경(취소 후 재 예약)등이 가능합니다.

예약은 배송 물량 및 일정을 고려하여 접종일 기준 2주 전에 확정되며, 따라서 접종일 기준 14일 이내에는 누리집을 통한 예약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단, 예약 취소 후에 접종일 2일 전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10부제 이후 연령대별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예약대상

8월 19일 20시~8월 20일 18시

36-49세(’72.1.1.~’85.12.31. 출생)

8월 20일 20시~8월 21일 18시

18-35세(’86.1.1.~’03.12.31. 출생)

8월 21일 20시~9월 18일 18시

18-49세(’72.1.1.~’03.12.31. 출생)

 

 

 

 

 

 

본인 인증 시스템 개선

 

본인인증수단 다양화 - 그동안에는 본인인증 시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 금융인증서 등만을 사용이 가능했으나, 간편 인증을 추가로 도입하여 본인인증에 대한 부하되는 것을 분산시키고자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하였습니다.

  • 간편 인증서를 통한 접속은 휴대폰 본인인증보다 접속 처리 속도가 빨라지므로, 카카오, 네이버, PASS앱 등을 통해서 미리 발급받아 놓으면 상대적으로 빠른 예약이 가능합니다.
  • 또한, 각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 상황을 *신호등 방식으로 한눈에 비교하여, 이용자가 혼잡이 없는 인증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혼잡도를 색상으로 표기:녹색(원활), 확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 불가)

 

본인만 신청 가능 - 과도한 대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대리예약은 허용하지 않고, 본인인증이 완료된 1건에 대해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 기존 시스템은 예약 대기부터 시작해서 예약 대상자가 아님에도 부하를 주는 경우가 있었으나., 개선된 시스템에서는 본인인증부터 거치게 되어 있어서, 불필요한 접속이 발생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개선된 시스템 도입 후 효과

 

추진단은 간편 인증 도입, 민간 클라우드로의 이관 등을 제외한 부분 성능개선은 이미 완료하였으며, 지자체 자율접종 사전예약(8월 3일~ 4일)에 적용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지자체 자율접종 사전예약 결과 이전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보였으며, 8월 3일 사전예약 결과 평균 5분 이후 대기 없이 원활한 접속이 가능하였고 1시간 동안 약 28만 명(약 34%)이 예약을 완료하였습니다.

*예약 가능시간 응답속도(2.58초 > 0.004초)/CPU 사용률(1/52 감소)등

한편, 8월 9일 전까지 인증수단 확대 및 민간 클라우드 이관 역시 조치 완료될 예정이므로, 시간당 최대 처리 수준은 약 2백만 명까지 높아지고 대기 시간도 더 줄어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 이에 따라 8월 9일부터 실시될 18~49세 사전예약의 최대 대기시간은 일 예약 대상자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에도 약 30~50분 정도 내 처리 가능하며 대폭 단축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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