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러니한 아이러니입니다. 예전부터 개인정보 유출 사건 사고는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개인정보는 현재 1년에 약 1,000만 건이 유출 되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내 정보가 유출되었는지 조회를 할수가 있는 서비스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만든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가 오는 11월 16일 부터 서비스를 활성화 한다고 합니다.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내정보 찾기 서비스 신청 안내
동의 및 이메일 인증
- 사용자 인증란에 이용하시는 이메일을 입력하신뒤 '인증번호 발송'을 눌러 인증번호를 받습니다.
- 이메일로 인증번호를 확인하신뒤 인증번호를 복사를 하시거나 기억하셨다가 인증번호 확인란에 입력해줍니다.
- 2차 인증 에서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줍니다.
- ※이메일인증 완료 후 리캡챠가 활성화 됩니다.
- ※ 리캡챠(reCAPTCHA)는 악성 소프트웨어가 웹사이트에서 악의적인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 체크를 완료하면 '정보조회 및 결과확인'란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정보조회 및 결과확인
- 유출여부 조회하기란에 본인들이 사용하시는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 옆에 '확인'버튼을 누르면 유출여부 결과를 알려줍니다.
- ※최대 5개의 계정까지 유출여부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아이디 입력시 예: 이메일 게정일 경우' aabbcc@gmail.com'형식의 계정인 경우 'aabbcc' 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 ※입력하신 계정 비밀번호는 단순 대조용으로만 사용되며, 저장하지 않습니다. 조회 후 즉시 파기 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자주 묻는 질문들
다크웹은 무엇인가요?
- 다크웹은 특수한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는 웹으로 익명성, 폐쇄성이 높아 추적이 불가능한 블랙마켓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최근 발생한 N번방 사건과 같이 다크웹에서 ‘개인정보, 위조, 마약거래, 해킹정보, 성착취물 등’이 불법유통되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계정정보 유출여부는 왜 확인해야 하나요?
-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아이디(ID)와 패스워드(PW)는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쉽게 사용자를 특정할 수 있는 개인정보입니다.
- 따라서 계정정보가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경우에는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으로 악용되어 ‘명의도용, 사기거래,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를 통해 유출로 인지하였다면, 사용자는 신속히 가입한 사이트에 접속하여 패스워드를 변경하여 2차적인 유출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크리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 공격 : 사용자들이 온라인 상의 여러 사이트에 걸쳐 ‘ID, PW’를 동일하게 사용한다는 점을 악용하여, 다크웹 등 음성화된 사이트에 유통되는 계정정보를 불법취득하고 계정해킹을 위해 무작위 대입하는 공격
유출된 계정정보는 어디에서 수집한 것인가요?
- 다크웹, 딥웹* 등을 포함하여 온라인 상에 유출되었다고 인지 및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적법하게 수집하고 있습니다.
- 특히 작년 11월, 다크웹 등에서 불법유통된 국내 계정정보(23백만여건)에 ‘일방향 암호화 기술’을 적용한 데이터와 구글의 패스워드 안전성 진단 서비스(40억여건)를 활용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 또한 본 서비스는 ‘아이디, 패스워드’를 평문으로 보관하지 않고, 안전성을 위하여 즉시 일방향 암호화(HASH)하여 단순 조회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 딥웹 : 검색 및 정보 접근이 제한되는 웹으로, IP주소나 URL을 알면 접속 가능하나, 로그인 등 접속 권한 부여가 필요함(ex, 기업의 인트라넷이나 해커포럼 등이 해당)
조회를 위해 입력한 '이메일주소, 아이디(ID), 패스워드(PW)'는 안전하게 처리되나요?
- 본 서비스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계정정보(ID,PW)가 유출이력 여부를 조회 및 확인할 수 있도록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일방향 암호화(HASH) 및 조회 후에 즉시 파기 또는 본인인증용 이메일주소는 익일 0시까지 보관 및 파기하며, 비교·대조하기 위한 데이터 역시 HASH로 안전하게 처리 및 보관하고 있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내 계정정보가 어디에서 유출이 되었다는 건가요?
- 다크웹 등 음성화사이트에서 불법유통되는 계정정보는 유출된 출처의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특히 해커와 같은 공격자는 온라인 상에 불법 게시된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금전 취득목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개인정보를 인위적으로 생성 및
- 불법배포하는 경우 등을 통해 고도화된 해킹기법과 결합으로 악용되고 있어 유출 경로를 특정하는 과정은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를 통해'유출이력 있음'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어떠한 조치를 해야되나요?
- 유출이력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즉시 패스워드를 변경하여 ‘명의도용, 사기거래, 보이스피싱 등’의 2차 유출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특히 공지사항에 게시한 ‘패스워드 선택 및 이용 안내서’를 참고하시어 안전한 패스워드로 변경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 명의도용이 의심되거나 ‘아이디, 패스워드’를 알지 못해 회원탈퇴가 어려운 경우,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www.eprivacy.go.kr)’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 서비스는 회원탈퇴 처리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사용자는 장기간 미사용 및 미접속한 웹사이트에 대한 회원탈퇴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유출된 계정정보에 대하여 개인정보 처리 열람/정정/삭제 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나요?
- 원칙적으로 열람권 행사의 대상이나,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2호에 따라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본 서비스는 계정정보를 미보관하므로(HASH값만 저장) 삭제가 불가능하며, 서비스 내 비교 대조용 입력 값은 즉시 삭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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