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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모음/사회 이슈 모음

22년 시 · 도 교육청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by 아이러니한아이러니 2022. 4. 12.

2022년 시 · 도 교육청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교육부, 한국 교육개발원,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등 16개 시 · 도 교육감에서 주최하는 '학교 폭력 실태 설문 조사'를 2022/04/11 부터 2022/05/08일 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 참여방법 : 학교 폭력 실태 설문 조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문조사에 응답
  • 참여 대상 :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학생 대상
  • 그 외 추가 사항 : 실태조사 시스템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 음성 지원과 단축키 활용 서비스와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해 다국어 7개(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필리핀어/ 러시아 어) 언어 등을 지원합니다. 
  • 실태 조사 결과 발표 : 실태 조사 결과는 9월 학교알리미 누리집을 통해 학교별로 정보 공시할 예정입니다. 

 

 

 

 

 

2021년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1.2021년 1차 학교 폭력 실태 조사 결과

2021 1차 학교 폭력 실태 조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체 학생 인구의 88.8%인 344만 명의 학생이 설문조사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했으며 2020년 조사 대비 6.2%(49만 명) 이 증가했습니다. 

2021년 1차 학교 폭력 실태조사 개요
- 추진 근거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1조 및 동법 시행령 제9조
- 조사 기간 : 2021/04/05 ~ 2021/04/30 (4주간) 온라인 조사 
- 참여 대상 : 초등학교 4학년 ~ 고등학교 3학년까지 (약 387만 명)
- 조사 내용 : 2020년 2학기부터 응답 시점까지의 학교폭력 목격 · 피해 · 가해 경험 등
- 조사 주체 : 전국 시도교육감(한국 교육개발원,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위탁)

 

2. 연도별 피해응답률 비교

 

학교피해응답률 그래프 출저: 교육부
학교피해응답률 그래프 출저: 교육부

피해응답률 그래프를 보시면 20년도에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피해 응답률이 1.6% 에서 0.9% 로 0.5%가 감소되었고, 학급별로는 초등학교는 2.5%, 중학교 0.4%, 고등학교 0.2%로 조사되어, 2020년 조사 대비 초등학교는 0.7% 증가하였지만 중학교는 0.1%, 고등학교는 0.06% 감소하였습니다. 

 

3. 피해 유형별 응답률중 높았던 유형

피해유형별 응답률 표 출저 교육부
피해유형별 응답률 표 출저 교육부

 

2021년 피해유형별 응답률 비중에서 가장 높이 차지했던 게 언어폭력으로 41.7%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다음으로, 집단 따돌림 이 14.5%, 신체폭력 (12.4%) , 사이버폭력(9.8%) 순으로 나타났으며 '언어폭력' 중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이 나온 학급이 초등학교이고, '사이버폭력'은 중학교에서 응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4. 2021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나온 피해 유형별 증가 원인

한효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실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조사한 비해 피해/가해/목격 응답률이 증가하게 된 원인으로는 

  • 코로나19에 따른 학생 간 대면으로 인한 상호작용이 축소됨으로 인해서 교우관계 현성 및 갈등 관리의 어려움 등이 2020/09 이후에 등교 수업 확대와 함께 표출된 결과로 볼 수 있다라고 분석

이에 피해 유형을 감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현장의 변화와 학생들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저 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라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5. 교육부에서 학교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실시한 조치

교육부에서는 학교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피해학생이 보호받고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학교폭력 징후 및 초기 발생 상황을 조기에 감지하고 즉각적인 조치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학생들에게는 학교폭력을 손쉽게 신고, 상담받을 수 있는 학교폭력 예방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교사들은 온라인 설문이나 학생 자가진단을 통해 학교나 학급 단위 학교폭력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조기 감지 온라인 스템'을 마련할 계획
  • 학교폭력 사안 발생 초기에 학교가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시도 별로 업무 담당 장학사, 변호사 , 교원 등이 참여하는 '학교폭력 사안처리 지원단'을 구성 ·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 학생 발달단계, 피해 유형 등을 고려한 맞춤형 · 체험형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언어폭력 예방을 위해 범 부처 합동 예방 활동(캠페인) 및 '언어문화 개선 교육주간' 동안 언어폭력 예방 집중 수업을 지원
  •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심리 · 정서 지원을 위해 전문상담교사, 담임 · 교과교사 등이 협력하여 집단 상담, 상호 이해교육 등 학교 · 학급 단위 자율적 심리지원을 실시 
    • 모든 학교에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될 수 있도록 전문상담교사의 정원을 지속해서 증원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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