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모음/사회 이슈 모음

야쿠르트 2개로 인해서 독거노인의 생명을 구하게 된 사연

by 아이러니한아이러니 2021. 8. 15.

야쿠르트 2개로 인해서 무더위와 굶주림에서 한 독거노인의 생사를 구하게 사연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오후에 들어오게 된 한통의 신고 전화

지난 8일에 오후 2시경에 강원도 소방본부 119 종합상황실에 한통의 신고 전화가 걸려옵니다. "춘천시 후평동 D아파트에 혼자 거주하시는 A 씨(80) 집 앞에 야쿠르트가 며칠째 그대로 있는 게 이상하니 집안을 확인을 해달라"는 내용의 신고 전화였습니다. 신고자인 통장 나영숙(64세 ·여)씨는 소방대원이 현장에 도착하자 "본인이 책임을 다 질 테니 문부터 빨리 열어달라" 고 말했습니다.

 

 

 

 

 

현관문을 강제로 개봉한뒤 상황

 

119의 신고로 소방대원들이 현관문을 강제로 개봉을 하자 거기에는 A 씨가 집안에서 꼼짝 하지도 못한 상태로 누워만 있었습니다. 몸을 제대로 가누지도 못한 A 씨에게 병원에 가서 진료받는 걸 권해봤지만 A 씨는 거절했다고 합니다. 이에 옆집 이웃이 죽을 끓여 먹이며 A 씨를 보살폈고, 이웃과 관리사무소 관계자들이 번갈아 방문하며 A 씨의 상태를 살폈습니다.

 

이후 마을 통장인 나씨의 기나긴 설득 끝에 마음을 돌린 A 씨는 이날 인근 대학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수액을 맞은 뒤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지난 10일에 요양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으며 건강을 회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신고를 하게된 이유

통장인 나씨가 119에 신고를 하여 문을 강제로 개봉을 요청하게 된 이유는 야쿠르트 때문이었습니다. 해당 아파트가 있는 후평1동 행정복지센터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으로 경로당에 나오지 못하는 독거노인에게 매주 화 · 목요일, 일주일에 두 차례식 야쿠르트를 배달하는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담당 공무원 등이 매번 각 가정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야쿠르트 배달원과 이웃들이 야쿠르트가 쌓이는 것만으로도 이상 징후를 감지를 할수가 있었는데요. 야쿠르트가 2개 쌓였다는 것은 독거노인이 최소 사흘째 집 밖을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발생한 상황도 A 씨의 바로 옆집 이웃이 야쿠르트 2개가 쌓인 것을 확인하고 통장인 나 씨에게 전화를 했던 건데요, 당시에 나 씨는 타지역에 있어 곧바로 현장에 갈수 없는 상황이어서 119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나씨는 " 과거에 갑자기 연락이 안 되는 독거노인이 있어서 집에 찾아가 봤더니 이미 돌아가신 상태여서 굉장히 마음이 아팠다" 면서 " 함께 사는 이웃들의 빠른 대처로 또 다른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어서 뿌듯했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A 씨의 사연으로 도움의 손길이 이어져

이런 A씨의 안타까운 사연이 주위 이웃들에게 전해지면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새마을문고 중앙회 춘천시지부가 결성한 춘천시 새마을 작은 도서관 봉사단은 지난 11일 A 씨의 집을 찾아서 대청소를 했고, 정리수납 자격증이 있는 10명의 단원은 화장실과 주방 등 집안 곳곳을 청소하고 불필요한 집기를 모두 자루에 담아 폐기했습니다.

 

새마을문고 중앙회 춘천시지부 이희순(59·여) 회장은 "청소하는 과정에서 악취도 심하고 발 디딜 틈이 없어 힘들었는데 청소를 마치고 나니 마음이 따뜻해지고 보람도 된다"면서 " 이런 뿌듯한 마음 덕분에 매달 1회씩 청소 봉사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춘천시 후평 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A 씨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집수리 및 냉장고와 밥솥, 냄비, 이불 등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후평 1동 행정복지센터는 2019년부터 독거노인들을 위한 '사랑의 야쿠르트'사업을 시작해 현재 20명의 독거노인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사랑의 야쿠르트 사업은 지역 주민이 십시일반 기부하는 '천 원 나눔' 사업에 모금된 돈으로 사업비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승희 춘천시 후평1동 맞춤형 복지담당은 "천 원 나눔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과 통장, 관리 사무소 경비원, 옆집 이웃 등 많은 이들의 관심과 도움으로 독거노인의 생명을 살릴 수 있었다"며 "독거노인이 이런 위험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맞춤형 대책을 지속해서 찾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직한 아이 아빠에게 피자를 선물해 '돈쭐'나고 있는 사장님

한 아이의 아빠에게 피자를 선물한 피자집 가게 사장이 요즘에 쉴새없는 주문 · 전화 '돈쭐' 에 정신없다고 합니다. 한부모 아빠에게 공짜로 피자를 선물한 사장님 실직한 이후 7살인 딸 생일을

yogp.tistory.com

 

 

 

안소희 훈훈한 기부소식,JTBC 드라마 서른 · 아홉 출연 예정

오는 13일 날 안소희의 기부소식으로 인해 대중들의 기분이 훈훈해졌습니다. 안소희의 훈훈한 기부 소식 안소희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는 오는 13일 날 안소희의 훈훈한 기부 소식을 전했는데요.

yogp.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80% 건보료 기준 확정 으로 인한 내용 정리

정부에서는 5차 재난지원금 중 에서 코로나 상생 지원금 지급 대상인 가구소득 하위 80% 선별기준을 확정 지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소득 하위 80% 건보료 기준 확정 5차 재난지원금 중 에

yogp.tistory.com

 

 

 

 

2022년도 기준 중위소득 결정 내용 정리 설명(중앙생활보장 위원회)

중앙생활보장위원회에서 2022년도 기준 중위소득 결정 기초생활보장제도 혜택 범위 확대, 생계, 주거급여, 각종 정부 지원 급여의 금액 여러 가지 제도의 소득기준도 상승되었다고 합니다. 구체

yog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