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모음/사회 이슈 모음

코로나를 넘어 암세포 죽이는 '코로나 백신' 기술 확인

by 아이러니한아이러니 2021. 9. 13.

 

코로나 19 퇴치의 최전선에 있는 백신 기술이 암 치료에서도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주고 있다고 합니다.

 

백신 치료기술로 암세포 죽이는 기술 로 발전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 적용된 메신저 RNA를 이용한 암 치료제가 동물실험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메신저 RNA : 세포에 특정한 단백질을 만드는 지침을 전달하는 유전물질

 

화이자 백신을 개발한 독일의 생명공학기업 바이오엔 테크는 현재 이 기술을 이용한 암 치료법이 쥐 실험에서 종양을 거의 완전히 없앤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 들어갔다고 최근 과학저널 '사이언스 중개의학'(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서 밝혔습니다.

 

연구진은 우선 암 세포를 공격하기 위해 면역세포가 만들어내는 사이토카인 단백질 4종을 만들도록 세포에 지시하는 메신저 RNA 혼합물을 만들었습니다.

 

사이토카인은 면역 조절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종류가 수백 가지에 이릅니다. 연구진이 만든 메신저 RNA에는 이 사이토카인 가운데 암과 싸우는 면역체계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터루킨, 인터페론-알파 등 4종의 사이토카인을 만드는 지침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지는 이 메신저RNA를 20마리의 생쥐의 흑색종 세포에 주입했습니다. 그러자 종양 내의 면역 세포가 사이토카인을 대량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면역 반응이 활발하게 일어났고, 40일이 채 안돼어서 생쥐 20마리 중 19마리에서 암세포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합니다.

 

 

 

 

RNA 치료제 , 안전성은 통과되었지만 효능 시험은 예정

이번 연구의 협력업체인 프랑스 제약업체 사노피가 진행한 또 다른 실험에서는 흑색종과 폐암을 함께 앓고 있는 쥐에 이 치료법을 적용했습니다.

 

다만 메신저RNA는 흑색종 세포에만 투여했습니다. 그런데 이 메신저 RNA를 적용한 흑색종과 폐암을 앓고 있는 쥐에 게서 메신저 RNA가 흑색종 에게만 억제하는 것만 아니라 폐암 세포에서도 억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사노피의 티모시 바게나르 박사는 "메신저 RNA에 의해 활성화한 면역세포가 멀리 떨어져 있는 종양까지 이동했기 때문인 것 같다" 고 말했습니다.

 

생쥐 실험에서 치료법의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치료기간 중 쥐의 체중이 줄어들지도 않았다고 연구진은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바이오엔테크와 사노피는 현재 흑색종, 유방암 및 다른 고형암을 앓고 잇는 231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메신저 RNA혼합물의 안정성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1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첫 예비 결과에서는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앞으로 이 치료법이 얼마나 효능을 발휘하는지 시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신저 RNA 치료법의 단점

 

이치료법은 메신저 RNA를 종양에 직접 주입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피부의 가까운 종양에만 이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초음파를 비롯한 다른 기술을 사용하면 더 깊숙한 곳에 자리한 암세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 지는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기술 이용한 치료백신

 

아스트라 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에 사용된 기술도 동물실험에서 좋은 암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개발기관인 영국 옥스퍼드대 제너연구소와 루드빅암연구소가 최근 국제 학술지 '암면역치료저널'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제조에 쓰인 바이러스 벡터 기술을 이용해 암 치료백신을 설계했다고 밝혔습니다.

 

질병에 감염되기전에 투여하는 예방 백신과 달리 치료백신은 이미 질병이 발생한 후에 투여하는 백신입니다. 치료백신은 환자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번에 개발한 치료백신은 암 면역치료의 보조제입니다.

 

연구에 사용한 면역치료는 환자의 면역체계 가운데 하나로 종양에 침투해 들어가는 'CD8+T세포'로 암세포를 죽이는 요법입니다. 그런데 이 요법은 일부 환자에게서는 큰 효과를 보이지만 대다수 환자에게서는 잘 적용이 되지가 않았습니다.

 

적용 잘 되지 않은 이유에 관해서는 환자의 티 세포 수가 적은게 한가지 이유라고 합니다.

 

연구진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티세포 수치를 높여주는 2회 투여용 암 치료백신을 개발했습니다. 개발한 치료 백신중 하나가  바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운반체(베턱)를 사용한 백신입니다.

 

 

 

 

암 단백질 유전자 주입 후 면역 세포 수치 상승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19 백신의 운반체는 침팬지의 감기 바이러스인 아데노바이러스였습니다. 연구진은 암 치료백신에도 똑같은 바이러스를 약물 운반체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만 바이러스에 코로나 돌기 단백질 유전자 대신 마지(MAGE) 단백질 유전자를 넣은 것이 다를 뿐이라고 합니다. 마지 단백질은 다양한 유형의 암세포 표면에 존재하기 때문에 백신의 표적으로 제격인 물질입니다.

 

연구진은 마지 단백질이 종양을 파괴하는 면역 세포를 암세포 표면으로 유인하는 적색 깃발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 단백질은 정상 세포 표면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면여계가 건강한 세포를 공격함으로써 생기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면역 요법과 함께 치료백신을 투여받은 생쥐의 암세포 크기가 36일 만에 82%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쥐의 생존 확률도 17%에서 36%로 높아졌습니다.

 

연구지는 앞으로도 비소세포 폐암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면역요법과 결합한 치료백신 임상 시험을 올해 말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애드리안 힐 제너연구소 소장은 "이 새로운 백신 플랫폼은 암 치료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최종 시험대 , 정부 '구매 협의중' / 통풍 치료제 코로나 예방 · 치료 효과

목록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통풍 치료제 코로나 예방 · 치료 효과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조금씩 돌아가기 위해서는 백신의 도움이 필수 인 상황인데 '먹는 치료제'까지 나오게 되면 일상을

yogp.tistory.com

 

 

카카오 주식 이슈

9월 8일까지 15만 원 선을 유지해오던 카카오 주식이 하락세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6월 이후 3개월 만에 13만 원 밑으로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주식하락으로 입은 카카오 손실 카

yogp.tistory.com

 

 

 

배달의 민족 앱 국민지원금으로 주문 할때 주의사항

배달의 민족에서 만나서 '카드로 주문'시 국민 지원금으로 결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배달의 민족 앱을 주문할 때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민 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

yogp.tistory.com

 

 

 

갤럭시워치 4 스펙, 구성, 가격, 특별 혜택,정식 출시일,방법 안내

갤럭시 워치 4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전예약에 앞서 갤럭시 워치 4 · 갤럭시 워치 4 클래식 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성능 · 스펙 · 가격, 출시일 , 특별 혜택, 사전 예약 방법에 대해서

yogp.tistory.com

 

 

 

식단 관리로 많이 섭취하는 감자.. 감자의 종류, 효능과 보관 방법 총 정리

여름이 제철인 감자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식자재인데 도 불구하고 이런 감자가 다이어트,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심지어 항암성분까지 있다고 하니 건강에 좋은 감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yogp.tistory.com

 

 

 

건강보험 환급 제도 내용 정리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국민건강보험(이사장 김용익)은 2020년도 개인별 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액이 확정되어, 상한액에서 초과금액을 8월 23일(월요일)부터 돌려줄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yog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