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러니한 아이러니입니다. 최근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인해 많은 화물차, 버스를 비롯하여 경유 차량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요소수란 무엇이며, 어떻게 품귀현상이 일어났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요소수란?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 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작동(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 설비)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이 기때문에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경유차 운행에 있어서는 필수 품목입니다. 이 요소수는 화물차, 시내버스 회사들에 있어서는 연료값만큼이나 신경 쓰이는 것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요소수 품귀현상의 원인은?
29일 정유 업계에 따르면 최근 소매시장에서 요소수 가격이 크게 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품절이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품귀현상이 발생된 원인으로는 중국 정부가 수출화물표지(CIQ) 의무화 제도를 시행으로 인하여 요소수 수출을 제한을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았을때 발생되는 문제는?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게 되면 오염물질 저감이 안 되고 시동도 걸리지 않는 등 주행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국내 요소 수입량 비중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요소수 의 수입량은 국내 요소 수입량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출화물표지(CIQ) 의무화 제도는?
최근의 중국 에서 급격히 올라가버린 석탄 가격으로 인해 기존에 없던 수출 절차를 시행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자국 내 수요를 우선 충족하기 위한 수출 제한 조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석탄 가격 상승과 요소수 제조와의 관계
요소의 원료인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추출해 왔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석탄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자국 내에서도 요소 생산과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합니다.
차량 외에 사용되는 요소수
차량 외에도 요소수는 비료를 만들 때도 요소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인해 비료 생산 업게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국내 요소수 재고량을 최대 3개월로 내다보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른 나라의 요소수 수입의 문제
중국 외 요소수를 수입해올 수 있는 나라는 러시아, 인도네시아 정도인데 문제는 수입에 걸리는 시간 등 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러시아산 요소수 수입은 2개월 정도 걸리는데 이를 줄이려면 물류비용이 크게 올라갈 수밖에 없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중국 여파로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입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에 대한 정부의 대응
정부는 지난주 업계의 의견을 토대로 중국과 1차 실무협의를 벌이고 있지만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물류 대란을 막기엔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서기 위해서 산업통상지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범부처 차원에서 실무회의를 열어 정확한 요소 수급 현황 파악과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산업부는 중국 세관당국과 협의하며 구체적인 수출 제한 내용을 파악하는 동시에 원활한 요소 수급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고, 국토부는 화물차 운행 제한에 따른 물류난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대체 수단으로 철도운송 확대, 비상용 군위탁 차량 100여 대 운용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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