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음/건강 정보

2021년 중복,말복 그리고 대서 추천하는 보양식

by 아이러니한아이러니 2021. 7. 22.

오늘(22일)은 24절기의 하나 소서와 입추 사이에 위치한 대서입니다. 음력 6월 중이며 양력 7월 23일경 시작합니다.

대서, 삼복인 초복 중복 말복에 대해서 알아보고 복날에 먹는 보양식에 관해서도 알아보려 합니다. 

한국에서는 이시기는 대체적으로 중복과 시기가 비슷하며 말복 전에 위치한 때로 장마가 끝나고 더위가 가장 심해지는 시기를 일컫습니다. 

 

 

22일 중복과 대서

 

 

예전부터 대서에는 너무 더워서 염소뿔도 녹는다. 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한국에서 이 시기는 중복으로, 대개 장마가 끝나고 더위가 가장 심해지는 때라고 합니다.

그러나 때 때로 장마전선이 늦게까지 한반도에 동서로 걸쳐 있으면 큰 비가 내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서는 중복 무렵 일 경우가 많으므로, 때때로 이 무렵 장마전선이 늦게까지 한반도에 동서로 걸쳐 있으면 큰비가 내리기도 해서 이무렵에 불볕더위, 찜통더위도 이때 겪게 됩니다. 무더위를 삼복으로 나누어 소서와 대서라는 큰 명칭으로 부른 것은 무더위에 대한 경각심을 깨우쳐 주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삼복이란?

중복과 말복 사이에 때때로 20일 간격이 생기는데, 이 경우를 월복이라고 합니다.

초복에서 말복까지의 기간은 일 년 중 가장 더운 때로 이 시기를 삼복이라 하며, 이때의 더위를 삼복더위라고 부릅니다.

초복, 중복, 말복 복날이 들어 있는 달의 찌는 듯한 더위를 가리켜 복달임 하다 라고 하는데요. 이런 때에 고기붙이로 국을 

끓여 먹는 풍습을 복달임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복날에 먹는 삼계탕과 같은 음식을 복달임이라고 합니다.

 

복날에 영양식을 먹어야 질병도 쫓고 더위도 잊게 한다고 해서 흔히 무더운 여름날 이열치열이라고 해서 영양이 풍부한

뜨거운 음식을 땀을 뻘뻘 흘리며 먹음으로써 체온을 조절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나는 지혜로운 풍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양은 채우고 더위는 덜어주는 복날 음식의 종류와 효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남녀 모두에게 영양 만점인 장어

장어는 오래전부터 인정받은 스태미나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진하고 기름진 장어 고기는 실제로 단백질과 비타민A 함량이 높고, 장어의 뮤신 성분은 단백질 흡수를 촉진시켜 위장을 보호하여 위염과 위궤양 등의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감소를 경험하게 되는 중년  여성의 경우 갑작스러운 면역 저하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장어 섭취가 필요합니다. 옛 동의보감에 장어는 인체의 오장육부 기능을 활성화하고 산전, 산후 그리고 허약 증상과 약해진 자궁을 보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남겨져있습니다.

 

장어 속 비타민A는 생식 기능을 활성화하고 자궁과 질 점막을 촉촉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궁 내막염, 질염, 방광염 같은 여성의 질환을 예방하고 보호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해독, 기운 회복, 신진대사 활발에 탁월한 육개장

예부터 고추기름에 붉게 물든 국물에 밥을 말아 한 그릇 비우고 나면, 속은 후련해지고 든든하게 만드는 음식이 육개장입니다.

 

육개장은 대표적인 이열치열 음식으로 주 재료인 소고기를 푹 고아서 소화되기 쉬운 상태로 만든 음식으로 위에 부담이 적고 얼큰한 까닭에 입맛을 자극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고기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철분과 비타민, 무기 딜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육개장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채소중 하나가 고사리인데요.이 고사리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여름철 떨어진 기운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 마늘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향이 강한 마늘은 고기에서 나오는 특유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해독 및 살충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여름철 식중독으로부터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복날에 먹는 필수 음식 삼계탕

삼계탕은 글루타민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날개 부위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을 촉진하고 운동 및 성 기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삼계탕 속 인삼은 원기를 보충하고  면역력 증진, 혈류 개선, 피로 해소 등의 효과를 가진 사포닌이 풍부하여 고단백 식품인 닭고기와 조합으로 보면 최고의 궁합입니다. 또한 밤과 대추는 소화 기능을 향상하고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보양식 섭취 시 중요한 것

 

복날을 맞아 원기회복을 위한 영양 가득한 밥상도 좋지만, 무작정 보양식 찾기보다는 나에게 잘 맞는 보양식을 찾아 섭취를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마지막 삼복 말복 

2021년 말복은 8월 10일 화요일 입니다. 마지막 무더위까지 건강히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